한국사랑 실천 기업 윤디자인 연구소에서 2012년 한글날을 기념해 독도를 주제로 개발한 서체가 오늘 소개해드릴 '대한민국 독도체'입니다. '독도체'는 '2012 희망한글나무' 프로젝트의 힐환 중 하나인데요, 여기서 말하는 '희망한글나무 프로젝트'는 윤디자인 연구소에서 개발한 한글 폰트를 일반인들이 기부형태로 구매해 그 수입원을 사회에 환원하는 희망나눔 행사입니다. 2012년 행사 기간에는 최소 1000원의 기부를 통해 폰트를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무료로 배포하고 있어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독도의 강인함을 나타난 '대한민국 독도체'!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곳에 사용하면 좋을지 좀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독도체 특징

대한민국 독도체는 독도에서 느껴지는 외롭지만 홀로 우뚝 솟아있는 섬의 모습을 붓글씨로 형성화한 캘리그라피 스타일의 서체입니다. 붓글씨의 자연스러움을 최대한 살려, 각 자소(글자)마다의 다양한 크기 변화에 맞도록 가변폭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쉽게 말해 붓글씨 특유의 자연스러움을 살리기 위해 글자마다 폭을 달리하였다는 뜻입니다. 또한, 대한민국 독도체는 붓글씨에서 느껴지는 자소의 질감을 최대한 반영하였을 뿐만 아니라 굴기의 변화가 자유로워 재미를 더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처럼 손글씨 느낌의 독도체는 제목체 글꼴로써 본문의 서체로 사용하기보다는 짧고 강한 인상을 줘야하는 제목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한민국 독도체 사용범위 

대한민국 독도체는 개인/기업 구분없이 누구나 사용 가능한 서체입니다. 

대한민국 독도체는 인쇄, 출판, 웹, 영상,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에 특별한 허가절차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독도체 사용제한

대한민국 독도체의 폰트 파일의 수정 및 변형(디지털포맷 변경)을 포함한 개작, 개명을 통한 사용을 금지합니다. 

대한민국 독도체를 별도 허락없이 임의로 재배포 및 유료양도/재판매 등의 상업적 행위는 불가입니다. 

대한민국 독도체를 각종 프로그램 및 장비, 디바이스, 서버 등에 폰트가 임베이딩 될 경우 별도 허락이 필요합니다.


보다 자세한 대한민국 독도체의 라이선스 본문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독도체 라이선스 전문 : https://www.font.co.kr/yoonfont/free/free_dokdo.asp


소개해드린 '대한민국 독도체'의 폰트 라이선스는 '독도체'소개 포스팅 작성 시점의 폰트 공식 라이선스를 참고하여 요약한 것으로 폰트 사용 시점에 따라 폰트 라이선스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폰트 사용 범위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있으므로 폰트를 사용하기 전 공식 사이트를 방문하여 폰트 라이선스 전문을 확인한 후 폰트를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한민국 독도체 구성

대한민국 독도체는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한글 2350자, 추가자 129자, 영문 94자, KS심볼 986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 독도체 다운로드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www.font.co.kr/yoonfont/free/free_dokdo.asp

+ Recent posts